1. 포인터의 개념 및 정의
- 포인터(pointer)는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
- C언어에서 메모리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기능
- 일반적인 변수는 값을 저장하지만, 포인터는 그 변수의 위치(주소)를 저장하는 변수
포인터의 필요성
- 함수 호출 시, 대용량 데이터를 복사하지 않고 메모리 주소를 통해 효율적으로 처리
- 동적 메모리 할당 가능
- 배열과 문자열을 효율적으로 처리
- 포인터를 통해 더 복잡한 데이터 구조(ex: 링크드 리스트, 트리) 가능
포인터 선언 방법
- 여기서 int *ptr;는 ptr이 정수형(int) 데이터를 가리키는 포인터
- * 기호는 해당 변수가 포인터임을 나타냄
포인터 변수 기본 예제
출력
2. 포인터와 배열
배열과 포인터의 관계
- 배열의 이름 자체가 첫 번째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와 동일한 역할
- 이 코드에서 ptr은 배열의 첫 번째 요소인 arr[0]의 주소를 가리킴
배열의 요소 접근
- 여기서 ptr + 1은 배열의 두 번째 요소를 가리킴
배열과 포인터 차이
- 배열은 크기가 고정되어 있지만, 포인터는 메모리 주소를 변경 가능
- 배열 변수 자체는 상수 포인터와 유사하여 다른 주소를 가리킬 수 없지만, 포인터 변수는 주소를 자유롭게 변경
2차원 배열과 포인터
- 여기서 ptr + 1은 두 번째 행을 가리키고 +2는 두 번째 행의 세 번째 요소를 가리킴
3. 포인터와 함수(Call by Reference)
Call by Value와 Call by Reference
- 기본적으로 C언어의 함수는 인수를 복사하여 전달하는 "Call by Value" 사용
- 포인터를 사용하면 "Call by Reference"방식으로 인수의 메모리 주소 전달
Call by Reference의 장점
- 함수를 통해 원본 변수의 값을 직접 수정
- 큰 구조체나 배열을 복사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다를 수 있음
Call by Reference 예제
- swap 함수는 포인터를 통해 a와 b의 값을 교환
- 포인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Call by Value로인해 함수 내부에서만 값이 바뀌고, 원본 값은 수정되지 않음
출력
동적 메모리 할당과 포인터
- C언어에서 malloc, calloc, realloc, free 함수들을 사용하여 동적으로 메모리 할당 가능
- 배열의 동적 할당, 값 입력 및 출력, 메모리 해제까지 모두 동작
출력
결론
포인터는 C 언어에서 엄청 유용한데, 메모리 관리의 주의가 필요!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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